월간 PT CEO 인터뷰-<회사 인지도 올라가니 경쟁력도 높아져>
페이지 정보
조회 480회 작성일 23-02-24 15:04
본문
월간 PT 인터뷰 자료 (2022,02,25)
1. 더 성도의 문화경영,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개인과 조직이 가지고 있는 그래픽의 꿈과 상상을 세상에 구현하게 함으로서 인류 문화 발전에 공헌하고자 한다”
이것은 '우리의 신념 Our Credo'의 첫 부분으로 『더 성도』의 문화경영에 대한 기업으로서의 가치가 무엇인지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인쇄술의 발전이 지식과 문화를 확장시키고 문명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온 만큼 그래픽아트 산업의 본질은 바로 '문화산업'입니다. 이에 『더 성도』는 인쇄산업의 키워드 및 업의 본질을 '문화경영'으로 정의하였습니다..
* 더 성도의 주요 문화경영 사례 요약
더 성도는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문화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관행시 되었던 음주접대를 저희가 마련한 문화행사에 고객사를 초대하는 문화접대로 바꾸고자 노력하였으며, 신입사원들에게는 성도GL의 문화경영을 체험할 수 있도록 예술의 전당의 11시 콘서트 참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7년 헤이리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창단하여 13회에 걸쳐 지원하고, 2008년 파주 예술마을 헤이리에 복합문화공간인 ‘공간퍼플 미술관’을 건립, 운영하여 11회의 대형 기획 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설이나 추석명절에 고객사와 직원들에게 도서를 선물하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기마다 1권씩 책을 나눈 지 벌써 10여년이 되었습니다. 회사 내에서는 독서경영이 일상화되었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매월 1권씩 읽고 독후감을 발표하고 서로 공유합니다. 사내 입구에는 성도문화갤러리를 조성하여 이강소, 최만린, 마이클 케냐 등 유명한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2. 문화경영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씨티은행에서 일하던 1980년 중반, 저는 뉴욕 센트럴 파크에서 뉴욕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감상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뉴욕시민들을 위한 무료 공연이었는데, 뉴욕 필의 아름다웠던 연주와 센트럴 파크에서 자유롭게 모여 음악 감상을 하는 뉴욕시민들의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편안한 옷차림 속에서 음악을 즐기고 있는 뉴요커들의 모습, 자연과 일상이 어우러진 삶의 현장에서 울려 퍼지는 아름다운 선율에 행복해하는 뉴욕 시민들의 표정이 아직도 눈앞에 선합니다.
외국기업에 근무하면서 기업이 어떻게 사회윤리와 문화경영을 함께 실천할 수 있는지를 목격하고 체험하였습니다. 저는 문화가 삶의 일부가 될 때 얼마나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가치 있게 만드는지 알게 되었고 나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한국에서도 이러한 문화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후 한국메세나협의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기업과 예술의 만남 사업의 일환인 ‘예술지원 매칭펀드’에 참여하게 되면서 헤이리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창단, 지원하게 되었고, 헤이리에 공간퍼플 미술관을 개관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문화경영의 행보를 걷게 되었습니다.
3. 문화경영의 성과라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문화경영으로 형성된 직원들의 문화적 품격과 성숙된 태도는 더 성도 직원들만의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회사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외부의 긍정적인 평가가 지속되면서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업무 몰입도 향상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일전에 문화체육관광부와 숙명여대, 그리고 한국메세나협의회 공동주관으로 직원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임직원들의 자부심과 로얄티, 조직몰입도 등이 다른 기업들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직 의사도 매우 낮게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비전과 조직, 인사, 교육부문으로 나눠 조사를 했는데, 이 또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더 성도가 지향하는 비전 부문에서 높은 점수가 나와 문화경영을 통하여 CEO와 임직원들이 비전을 확실하게 공유하고 있다는 객관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조직에 대한 높은 충성도와 기업의 비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집중은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각자의 역할과 책임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여 성과 창출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견인차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업무 몰입도가 높아질수록 업무에 대한 창조적인 발상과 창의적인 도전 또한 가능하게 되어, 매출 기여도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획득된 매출은 기업 매출이 단순한 영업 이익의 손익 구조로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그리고 직원이 올바른 방향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누릴 수 있는 특권이자 행복임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4. 2년간 팬데믹으로 인쇄업계가 힘들었는데 성도는 어떻게 헤쳐가고 있나요.
지난 2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참으로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집회와 이동의 제한으로 인쇄산업의 수요가 급감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의 불안정으로 매일 매순간 최고의 집중과 몰입의 시간이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인한 판재 단가의 인상, 그리고 생산과 물류의 불안정으로 국내 수급이 매우 힘든 현황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하여 글로벌 공급 사슬망의 검토와 재구축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해외 공급사와의 긴급 hot line의 구축과 소통강화, 국내 고객사와 상시 대화채널의 활성화로 인하여 수급불안에 대한 대비를 철처이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의 구축으로 주문과 공급, 배송과 기술서비스 등을 일원화하며 24시간 비상경영체제로 고객사와의 소통과 공급체계를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경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고객사와의 협력체제 강화로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합니다.
5. 올 해 더 성도의 목표는 어떤 것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을 극복하고 digital transformation의 선도적 역량구축과 ESG 경영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1. 친환경 솔루션의 확대
ESG 경영의 첫번째 주제인 Environmental 부문에서 친환경 솔루션의 최고 역량을 구축하겠습니다.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화공약품의 사용하지 않고 인쇄 공정을 가능케하는 무현상 솔루션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폐수 저감 장치의 개발과 습수정화기 제반 기술 등으로 친환경 산업표준 구축에 공헌하겠습니다.
2. Digital 인쇄 솔루션 공급과 Software 확판으로 Digital Transformation의 역량 강화
아날로그 인쇄에서 디지털 인쇄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의 공급 역량으로 인쇄업계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겠습니다. Graphic Business Platform을 구축하고 활성화함으로서 인쇄업계가 21세기 기술산업혁명에 선도산업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Great Work Place의 지속적 투자
자유, 행복, 품위의 기업문화를 중심으로 인간존중과 윤리경영 그리고 일과 삶의 균형(Work Life Balance)의 경영체제를 강화하고 조직원들의 직무만족과 복지 강화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4. 지역사회의 공헌과 문화경영의 지속적 실천
독서경영, 예술공연 등 문화로 인한 고품격 소통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한국메세나협의회의 후원사로서 중소, 중견기업의 문화후원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더 성도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를 발명한 한국인의 창조정신과 근대문명을 가능케 한 첫번째 기술 혁명이 인쇄술이라는 역사의 평가를 바탕으로 지식과 정보, 그리고 문화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혁신을 추구하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
문의: 02-3406-7005